본문 바로가기
국어

소설의 인물제시 방법<직접제시와 간접제시>

by R첨지 2020. 12. 3.
반응형

728x90

 

 소설에서 인물제시라는 것은 작가가 서술자를 통해 소설 속 인물들을 독자에게 소개해주는 것을 가리킨다. 소설을 통해서 인물제시를 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그것은<직접제시>와 <간접제시>이다.

 

 

 먼저 직접제시는 서술자가 인물의 성격이나 특징을 설명하는 인물제시 방법이다. 작가가 서술자를 통해 직접적으로 등장인물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기 때문에 <말해주기>라고도 한다. 

 

 소설을 읽는 독자의 입장에서 등장인물의 성격이나 심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반대로 독자가 등장인물에 대해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한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간접제시는 서술자가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의 모습이나 행동을 묘사하는 방식으로 특성이나 성격, 심리등을 드러내는 인물제시 방법이다. 

 

 예를 들어, 아이언맨의 주인공 토니 스타크는 억만장자다 라고 말하는 것을 직접 제시라고 할 수 있고, 토니 스타크가 살고 있는 대저택, 개인용 차고에 세워진 수 십 대의 최고급 스포츠카, 전세기 등을 표현하면서 독자로 하여금  ‘토니 스타크는 엄청난 부자구나’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 간접 제시이다. 간접 제시는 인물에 대해 묘사하기 때문에 <보여주기>라고도 한다.

 

 앞에서 소개한 직접제시에 비해 독자가 작품 속 인물에 대한 상상적 참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해당 인물에 대한 작가의 인식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직접제시와 간접제시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예를 한 가지 더 살펴보자. 2012년에 개봉한 어벤져스 1편에서는 각자의 영역에서 활동을 하던 어벤져스의 영웅들이 힘을 합쳐 지구를 구하는 내용의 영화다. 

 

 이 작품에서는 초인적인 능력을 가진 영웅들이지만 제각각의 성격과 가치관을 가진 주인공들이 처음으로 함께 모여 호흡을 맞추다보니 불협화음이 생겨 서로를 믿지 못하는 갈등의 과정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그 중에서 캡틴 아메리카인 스티브 로저스와 아이언맨인 토니스타크가 신경전을 벌이는 장면이 있다. 의견 차이로 언쟁을 벌이던 캡틴 아메리카는 아이언맨에게 이런 말을 한다.

 

너는 강철 수트를 벗으면 뭐지?

 

 신체적 능력으로 강하지 않기에 최첨단 성능으로 무장한 아이언 수트를 입고 싸우는 토니 스타크에게 ‘넌 그 수트가 없으면 별거 없는 놈이야.’라는 뜻으로 도발을 한 것이다. 토니 스타크의 입장에서 직접 들으면 화가 날만도 한데, 토니 스타크는 아무렇지 않다는 듯이 장난스럽게 응수한다.

 

천재, 억만장자, 플레이보이, 독지가

 

 여기서 독지가라는 말은 남을 위한 지선 사업이나 사회 사업에 참여하여 지원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아무튼 이 장면에서 토니 스타크가 스스로를 천재, 억만장자, 플레이보이, 독지가 라고 소개한 부분은 직접 제시 방법이다.

 

 만약 이 장면이 영화가 아닌 소설로 표현됐다고 가정해보면 작가인 감독이 토니 스타크라는 등장인물이자 서술자를 통해 자신의 특징과 정체성을 관객인 독자에게 전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전의 아이언 맨을 본 사람들이라면 토니 스타크가 아크 원자로를 발명하고, 최첨단 수트를 만들어냈다는 사실을 통해 그가 천재임을 알고 있었으며,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CEO라는 사실을 통해 그가 억만장자라는 사실과 예쁜 여자만 보면 어떻게든 접근하는 모습을 통해 그가 플레이 보이라는 사실, 마지막으로 자신이 개발한 무기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을 본 후에 무기 사업을 포기하는 모습을 통해 독지가로서의 면모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따라서 방금 언급한 장면들이 토니 스타크라는 인물의 특징과 배경을 보여주는 간접제시라면, 캡틴 아메리카와의 언쟁에서 토니가 한 말은 그 때까지 영화에서 그려졌던 토니 스타크라는 인물에 대한 직접제시라고 할 수 있다.

 

 오늘은 소설의 인물제시 방법인 직접제시와 간접제시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두 가지 인물제시 방식의 차이를 물어보는 문제는 소설 부분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이니까, 작품을 읽을 때 인물제시 방법을 구분하는 연습을 해두면 문제풀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