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품사의 모든 것 - 1. 품사의 종류 그리고 명사, 대명사, 수사

by R첨지 2024. 1. 21.
반응형

 

1. 품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

 국어 문법에서 품사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주요 개념입니다. 국어 단어의 의미와 기능, 형태 변화에 대한 이해없이는 문장 성분이나 높임 표현이나 시제 등에 대한 이해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품사, 그 중에서도 기능에 따른 분류인 체언에 속하는 명사와 대명사 수사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하겠습니다.

 

 

2. 품사란?

 품사는 국어의 단어를 의미, 기능, 형태 변화 여부에 따라 나눠 놓은 갈래를 뜻합니다. 분류 기준이 세 가지나 되기 때문에 품사의 종류도 분류 기준에 따라 명칭과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외우려고하기 보다는 품사의 전체 구조를 먼저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품사를 의미와 기능, 그리고 형태 변화 여부에 따라 구분하면 아래 첨부한 이미지와 같습니다.

 

 

3. 의미에 따른 구분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에 따라 단어를 구분하면 9개의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흔히 '국어의 9품사'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종류 별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3-1) 명사

 명사는 대상의 이름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사람이나 동물, 장소, 물건 같은 구체적인 대상이든 감정이나 사상 같은 추상적인 대상이든 모든 대상에는 이름이 있습니다. 명사는 종류가 워낙 많기 때문에 사용 범위나 구체성, 자립성 여부 등에 따라 다양한 하위 개념들이 있습니다. 

 

 

3-2 대명사

 대명사는 사물이나 사람의 이름을 대신하는 단어를 가리킵니다. 사물을 가리키는 지시 대명사와 사람을 가리키는 인칭 대명사, 두 종류가 있습니다. 

 

3-3 수사

 수사는 대상의 수량이나 순서를 나타내는 품사입니다. 대상의 수량을 나타내는 수사를 양수사와 순서를 나타내는 서수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사에는 뒤에서 다룰 관형사(명사, 대명사, 수사를 수식하는 단어) 중에서 수관형사와 의미와 쓰임이 비슷하기 때문에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사와 수관형사에 대한 내용은 기능에 따른 분류 중 수식언에 해당하는 관형사 부분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